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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스택 개발/백앤드

리스트로 정리한 '자바' 이론

by act2 2024.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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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언어 소개 

 

02 숫자와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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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문자와 문자열

 

03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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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선언과 할당
정수와 실수
문자열
변수의 효용

 

04 주석과 세미콜론

 

05 데이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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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크기
데이터 타입의 종류

 

06 상수의 데이터 타입

 

07 형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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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08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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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연산자
형변환
단항 연산자
연산의 우선순위

 

09 비교와 Boolean

 

10 조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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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else
변수와 비교연산자 그리고 조건문
조건문의 중첩
switch 문

 

11 논리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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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 ( && )
OR ( || )
NOT ( ! )

 

12 반복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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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for
반복문이 없다면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의 중첩

 

13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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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의 개념
제어
배열의 사용
for-each
오류

 

14 메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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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드의 정의와 호출
메소드가 없다면
입력값
return

 

15 입력과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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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앱이 실행중에 데이터를 입력
여러 형태의 입출력

 

1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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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화
부품화

 

17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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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인스턴스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화

 

18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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맴버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맴버타입의 비교

 

19 유효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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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범위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다양한 유효범위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20 초기화와 생성자

 

21 상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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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의 개념
다양한 종류의 상속

 

22 상속과 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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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생성자
super

 

23 overriding

 

24 overloading

 

25 클래스 패스

더보기
컴파일과 클래스
클래스의 경로
환경변수

 

26 패키지

더보기
패키지의 개념
패키지의 사용
손 컴파일
중복의 회피

 

27 API와 API 문서 보는 법

 

28 접근 제어자

더보기
자유와 규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
세밀한 제어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

 

29 abstract

더보기
문법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 패턴

 

30 final

 

31 인터페이스

더보기
문법과 개념
사용하는 이유
규칙들

 

32 다형성

더보기
메소드와 다형성
클래스와 다형성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33 예외

더보기
성공과 실패
예외란?
뒷수습의 방법
다양한 예외들
finally

 

34 예외2 - 예외 던지기

더보기
예외의 강제
throw와 throws
책임의 전가 throws

 

35 예외3 - 만들기

더보기
예외 만들기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예외의 선조 - Throwable
나만의 예외 만들기

 

36 Object 클래스

더보기
상속
toString
equals
finalize
clone

 

37 상수와 enum

더보기
enum의 배경
enum의 문법
enum과 생성자

 

38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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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
참조
참조와 복제
메소드와 참조

 

39 제네릭

더보기
제네릭의 사용
제네릭을 사용하는 이유
제네릭의 특성
제네릭의 생략
제네릭의 제한

 

40 Collections Framework

더보기
ArrayList의 사용법
전체적인 구성
List와 Set의 차이점
Set
Map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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